에버노트와 앱을 병행한 해외여행 준비하기

일반적으로 해외 여행은 두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지는것 같습니다.  첫째는 휴양지나 리조트에서 휴식을 취하는 여행이 있고 둘째는 대도시나 유적지에 유람을 하는 여행이 있습니다. 

The World is a book, and those who do not travel read only a page.

Saint Augustine

“세계는 한권의 책이고 여행하지 않는 자는그 책의 단 한 페이지만 읽을뿐이다.”

성 아우구스티누스

어떤 이유로던 여행, 특히 해외 여행을 떠나게 되면 그에 따르는 준비, 기획과 실행이 복잡해 질수 있고 이것은 GTD 에서 칭하는 하나의 Project 가 됩니다.  (Project – XXX 가서 잘놀고 오기… 이런식으로 명할수 있겠네요)

이번 글에는 에버노트와 일반적인 앱들을 사용해 복잡한 여행 준비를 보조하는 방법들을 살펴볼까 합니다.

출국 절차, 여행지에서 할일, 이런것은 여러 여행 블로그에 많이 정리되어 있으니 생략하고 이번 글에는 에버노트와 일반적인 앱들을 사용해 복잡할수도 있는 여행 준비를 보조하는 방법들을 살펴볼까 합니다.

 

I.  Itinerary/여행 일정표 생성

영문권 해외에 거주하느시느 분들은 TripIt 이라는 앱이 가장 쓰기 쉽습니다.  TripIt 은 iOS 와 Android 엡을 갖춘 여행일정 관리 웹서비스입니다.  무료와 기능이 좀더 부가된 유료 서비스가 있는데 아래에 설명되어있는 기능은 무료로 가능합니다.

출발하기전 구매하는 항공권, 기차표, 유적지 입장권 이나 호텔 예약은 각각 확인 이메일이 옵니다.  이것들을 plans@tripit.com 이메일 주소에  forwarding 해주면 TripIt 이 알아서 날자를 맞추어 여행자 별로 여행일정을 아래와 같이 생성해 줍니다.

iPhone Screenshot 2

TripIt 에 숙소 예약 정보를 보내면 그 근방 지도와 공항이나 역에서 가는 길도 저장해 줍니다.

iPhone Screenshot 3

또 TripIt 은 iCal 이나 gCal 달력으로 일정을 출력하여 달력 앱에서도 비행기 탑승시간, 호텔 첵아웃 시간 들을 알려 줍니다.

애석하게도 한글 인식은 아직 가능하지 않아 TripIt 은 영어로 된 예약확인 이메일만 이런식으로 자동 입력할수 있으며 한글은 수동 입력을 해야 합니다.

그렇게 이러한 기능만으로 별개의 앱을 쓰기에는 장점이 모자라고 한글로 표기된 예약이 많은 여행 일정은 에버노트로 수집해두는 법을 살펴보겠습니다.

1.  우선 evernote e-mail 주소를 찾습니다. 

– Windows 환경에서는 에버노트 앱 실항후 도구/Tool –> 계정 정보/Account Info 를 찾아보면 “노트를 보낼 이메일 주소” 가 옆에 나타납니다.

– Mac 환경에서는 사용자 ID 를 클릭한 다음 계정정보를 선택하면 같은 이메일 주소가 나타납니다.

– iOS – 앱 실행후 사용자 아이디를 눌러 계정 설정을 생성하고 스크롤해 내려가면 일반 –> Evernote 이메일 주소 를 선택하면 나타납니다.

– Android – 에버노트 메뉴를 누르고 설정을 선택한 다음 스크롤해 내려가면 주소가 보입니다.

계정마다 보급되는 이 고유 이메일 주소를 위에서 TripIt 이메일 주소처럼 활용할 것입니다.

2.  Evernote 에서 여행 자료 수집용 노트를 하나 만듭니다.  나중에 개개의 여행 노트들이 쌓이기 시작하면 스택을 하나 만들어 저장할수도 있겠죠.  하나의 여행 일기 같은것이 되기도 합니다.

– 에버노트로 이제 일정 확인 이메일들을 보내기 시작합니다.  이메일을 forwarding 할때 이메일의 제목은 에버노트 노트의 제목이 되고 그 뒤에 태그를 추가해 노트북과 알리미를 지정할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14.12 Spain 여행” 이라는 노트에 호텔 예약 확인을 보내고 싶으면 이메일 주소창에 아래와 같이 쓰면 됩니다:

“2014.12.22 바르셀로나 호텔 !2014/12/22  @2014.12 Spain 여행 #여행일정”

– 이런식으로 날자를 먼저쓰고 이메일을 보내기 시작하면 노트 제목으로 노트를 정렬했을때 TripIt 의 그것처럼 일종의 여행일정이 될수있고 또 그날 날자를 검색하면 그날 필요한 정보들이 쉽게 찾아 집니다.

– NOTE:   Evernote 프리미엄 유저는 노트북을 오프라인으로 지정할수 있습니다.  그러면 LTE 나 3G 가 없더라도 스마트폰에 노트가 저장되어 다 볼수가 있겠죠.  프리미엄 비용은 한달에 $5 이고 현지에서 데이터 사용료는 비쌀수도 있기 때문에 여행을 계기로 업그레이드를 고려해보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II.  에버노트 에 (또는 스마트폰 기본앱에)  저장할수 있는 기타 여행 정보

– 맛집, 유적지 관람 포인트와 같은 일정은 아닌데 유용한 참고 자료는 같은 노트북에 저장하되 태그를 이용해 저장합니다.  이런 정보는 웹 검색을 하면서 찾게 되고 에버노트 웹 클리퍼 위젯을 사용해 필요한 노트북에 저장시킵니다.

빠른 검색을 위해  태그는 구체적일수록 좋습니다.  위의 예에서 제가 지정할 태그는:

#바르셀로나맛집 #세비야맛집 #여행일정 #마드리드맛집 #알함브라 #쇼핑 #프라도 #

– 또 커피 애호가들은 유럽에서 보통 마시는 커피를 이름이 달라 못시켜 애를 먹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 음식점에서 메뉴를 못 읽어 낭패보기도 하고요.  그 밖에 간단한 자주 쓸것 같은  구절들은 회화책에서 미리 찾아놓고 노트에 따로 저장해놓는것이 좋습니다.  기본 단어들도 좀 기록해 놓으면 좋겠죠. 

예:  Catalan 단어

Pulpo = 문어

Gamba = 새우

Chipiron = 꼴뚜기

Cerdo = 되지 고기

Solomilo = 소고기 등심

Corero = 양고기

Frito = 튀김

등등

 

– 지하철 노선도 – 에버노트에, 또는 스샷으로 저장해 놓으면 유용하겠죠.

III.  여행 관련 주요 서류 Back Up – 여행중에 잃어 버리면 안되는 서류들과 유사시에 필요할 서류들을 에버노트에 저장해 둡니다.  보안이 염려 되시면 encryption 을 통해 패스워드를 걸어 둡니다.

– 여권, 신용카드, 국제 운전면허증 – 보통 비행기 안에서 입국 서류를 작성 하게 되는데 좁은 공간에서 가방안의 여권을 찾느라 뒤지다가 비행기안에 뭘 흘리고 가거나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냥 스마트폰에서 보고 필요한 여권번호를 찾고 혹시 분실 하더라도 스캔본이라도 있으면 좀 덜 불편하게 여행을 할수 있습니다.

– 중요한 전화번호 – 현지 여행사 전번, 민박집 전번, 등등

– 예방 접종 기록, 복용중인 약, 지병 목록 (혹시나 모르니까…)

IV.  에버노트외의 중요한 앱

A.  Google Maps – 어떻게 보면 에버노트보다 더 중요한 가장 중요한 앱이 아닌가 싶습니다.  해외 여행을 하다 보면 길을 잃기가 쉽고 그런 상황에서 해매기를 피하기 위해서는 구글맵이 절실합니다.  애플 맵, 야후등 여러가지 GPS 앱들이 있겠지만 대부분 사용자의 경우 구글맵이 가장 손에 익고 데이터도 가장 충실하기에 구글 맵을 권합니다.

screen322x572

다만 평상시에 구글맵은 LTE 접속 가능한 상태에서 쓰기 때문에 구글맵의 어느 기능이 데이터를 요구하는지 알아 두면 좋습니다.

우선 출발하기 전에 구글맵으로 할일은 호텔, 유적지, 맛집등을 지도에 표시해놔 쉽게 찾을수 있도록 하는것입니다.  이러면서 숙소에서 둘러보고 싶은 여러 관광지들까지의 동선을 익혀 놓을수도 있습니다. 

iPhone Screenshot 3

인터넷이 원활한 상태에서 구글맵에서 주소나 명칭을 통해 검색을 하고 지도에 표기된 지명을 누르면 메뉴가 생성됩니다.  거기에 Save 라는 버튼을 눌러주면 저장이 됩니다.  그러면 빨간 풍선이 그 장소를 표시해 주고 나중에 메뉴를 통해 검색할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저장 방법과 저장 장소를 찾는 법은 구글 도움말을 링크해 놓겠습니다.

https://support.google.com/gmm/answer/4592843?hl=ko

그리고 더욱 편리하게 일정 지역 지도를 오프라인으로 저장해 데이터 요금 없이 사용할수 있습니다.

그 방법은 아래의 구글앱 도움말 링크를 따르시면 나옵니다.

https://support.google.com/gmm/answer/3273567?hl=ko

구글맵의 대안으로 NOKIA 의 HERE Maps 도 좋습니다.

https://itunes.apple.com/us/app/here-maps/id955837609?mt=8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here.app.maps&hl=en

HERE Map 은 윈도우 폰에 기본으로 내장되는 지도 앱인데 HERE  의 장점은 오프라인 사용 지원이 강력하다는 것입니다.  구글맵의 각종 부가 기능중에 뭐가 데이타 사용료를 유발하고 뭐가 안그런지 생각하면서 쓰기기 불편하기도 한데 만약 해외 데이터 플란을 구매하지 않고 비행기 모드로 전화를 사용하는 경우라면 HERE Map 도 좋은것 같습니다. 

스샷은 iTunes app store 에서 가져온 것인데 국가별로 지도를 다운로드 받을수 있고 전철, 버스 노선 가이드도 가능한것이 보입니다. 

iPhone Screenshot 2iPhone Screenshot 4iPhone Screenshot 5

B.  Google Translate/구글 번역 앱

여행하다 보면 가끔… 아니 자주 현지인에게 무엇을 말할 필요할때가 있습니다.  번역기로 써서 보여주는것이 가장 편한방법 같습니다.  물론, 돌아오는 답변을 알아듣는데에는 번역앱이 별로 도움이 안됩니다.

C.  Yelp

지도와 연동을 통해 지금 내 주변에 있는 식당들을 검색할수 있고 또 종류별로 검색도 가능합니다.  대부분의 리뷰는 영문이고 입맛이 조금 다를수는 있지만 리뷰 많고 리뷰가 300 정도 넘는 4성 정도 되는 식당은 일반적으로 믿고 먹을만 합니다. 

D.  Skype/Google Voice

여행중 한국과 하는 연락은 대부분 카톡으로 하겠지만 가끔 전화 통화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카톡은 국민 메신저이기는 허나 받는 쪽도 카톡 유저 이어야 하고 일반 유선전화와 통화는 불가능 합니다. 

로밍으로 내 전화를 여행지에서도 그냥 쓰면 되기도 하지만 이러면 비용이 어마어마 하게 들수도 있어 대부분 현지에서 SIM 카드를 구입해 선불 모바일 서비스를 개통하곤 합니다.  이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국제통화에는 제한이 있을수도 있고 임시 전화번호도 한국의 지인들에게 알려줘야 하기 때문에 Skype 같은 VOIP 서비스를 세팅 해놓고 떠나는것이 좋습니다.

한국에서는 Skype 을 통해 070 전화번호를 받아 한국에 급한일이 있을때 이 번호로 연락되게 해 놓으면 세계 어디에서든 wifi 접속이 가능한 곳에서는 skype 앱으로 전화른 받을수 있고 메시지를 확인하고 전화를 걸수도 있습니다. 

Google Voice 도 이와 같은 세팅을 할수 있으며 무료이나 한국에서는 google voice 번호 개통이 가능하지 않습니다.

E.  Weather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앱이지만 약간 세팅을 해서 여행지 날씨를 몇일 전부터 조율해보는것도 좋습니다.  얼마나 추운지/더운지 알아야 옷을 알맞게 갖춰 갈수 있으니까요.

V.  여행 떠나기전에 챙겨두면 유용한 용품들

1.  충전기 – 여행지에서 쓰이는 전기 플러그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그에 알맞는 플러그를 준비해가는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유렵은 한국과 같이 220V, 미국, 일본은 110V – 이렇게 준비해 놓으면 스마트폰, 카메라 배터리 등등 기타 전자 장비를 충전하는데 어려움을 겪지 않습니다.

2.  카메라 여분 배터리와 메모리 카드 – 요즘에는 카메라 배터리와 SD 카드가 많이 저렴해져 이제는 한두개 여분으로 챙겨가는것이 그리 부담스럽지 않습니다.  아무래도 갔다 와 보면 사진만 남기 때문에 조금 더 여유롭게 찍을수 있도록 하는것이 좋은것 같습니다.

3.  셀카봉 – 예전에는 기념사진 하나 찍는다고 안되는 현지어 써가며 모르는 이에게 사진기를 맞기고 사진을 부탁해야 했었습니다.  성격에 따라 이것이 상당히 불편하기도 하고 그렇지 않기도 하는데 본인이 전자에 가깝다고 생각되시면 셀카봉이 아주 유용합니다.

4.  샘플 화장품/치약/칫솔 – 다들 알아서 잘 챙기시겠지만 캐리온만 챙겨서 가시는 분들은 공항 security 검문 통과할때 액채의 양을 잘 제한 하셔야 되겠죠.

Leave a Reply

Scroll to top